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빛 공해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by 하루-하루 2024. 1. 31.
반응형

우리나라가 세계 2위의 빛 공해 국가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2,016년 이탈리와 독일을 비롯한 국제 공동연구팀의 잘에 따르면 1위인 이탈리아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빛 공해에 심각하게 노출돠어 있다고합니다. 무려 국토의 89.4%가 빛 공해에 노출되어 있으며 더 심각한 문제는 빛 공해에 대한 인식이 매우 저조하다는것입니다. 밤에 과도한 빛은 생태계를  교란 시킬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여야할 밤 시간에 의도치않게 노출되는 빛은 수면을 방해하는 정도를 넘어 우리몸에 여러가지 중증질환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1. 빛 공해로 발생할수 있는 질병

* 암 - 우리인체는 밤에 잠이 오도록 유도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빛에 아주 민감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아주 약한 조명에도 멜라토닌 분비량이 줄어들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수면장애가 생기는것은 물론, 여성들의 경우 유방암,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 암, 남녀 모두에게 직장암의 발병률이 높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최근 하이파대학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야간에 빛에 많이 노출된 지역의 여성들이 빛에 덜 노출 된 여성들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73%나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밤에 집안을 밝히는 조명이나, 전자기기, 휴대폰, 거리의 조명 등등이 모두 빛 공해를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취침시 휴대폰 사용을 억제하고 암막커텐등을 사용하여 불빛을 아예 차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 황반변성은 보통 노화와 관련된 원인으로 황반 부위가 퇴화하여 빛을 보는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젊은 연령대에서도 이런 증상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과도한 빛노출이라고 합니다. 제주대 하아늘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빛 노출에 많이 노출된 팀이 가장 적게 노출된 팀보다 황반변성 발생률이 2.17배나 높게 나왔단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 외 빛 공해로 인한 심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 우울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