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 특약 꼭 필요한 특약일까? - 암 치료 특약 1탄 항암 치료와 표적항암허가약물치료 특약과 치료 비용

by 하루-하루 2024. 3. 25.
반응형

보험용어 참 어려운거같아요!. 이게 당최 뭔 말인지!. 그리고 준다는건지 안준다는건지 헷갈리고 어려운 단어가 많은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부터 이 어렵고 헷갈리는 보험용어 알기쉽게 풀이하고 어떻하면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보겠습니다. 그러면 제 1탄으로 암 치료 중에서 고가의 비용이 드는 항암치료의 종류와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항암 치료제

항암치료는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을 투약하여, 다시 암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항암제는 1세대에서 3세대까지 사용되고 있으며, 암의 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됩니다. 

*1세대 세포독성 항암제 : 세포독성 항암제는 빠르게 분화하는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방법으로,  암세포 속의 DNA에 직접 결합하여, DNA 합성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세포(골수의 조혈모세포, 모근세포, 장내 점막세포 등등)까지 공격하여, 백혈구 감소, 탈모,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가격 부담이 적습니다.

*2세대 표적항암제: 표적 항암제는 암세포에 발현되는 특정 단백질이나 특정 유전자 물질을 표적하여, 암세포만 표적하여 제거하거나, 암세포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조절 과정에 관여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이 과정에서  정상세포에는 작용하지 않아 1세대 항암치료보단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표적인자가 발견 된 일부 환자만 사용할 수 있고, 오래 사용할 경우 약물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약물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3세대 면역항암제: 기존의 항암치료와 달리 암 자체를 공격하기 보단 인공 면역 단백질을 투여하여, 인체의 면역 세포가 활성화하여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는 하게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면역 항암제 치료는 1세대의 세포독성 항암제의  탈모, 골수기능저하의 부작용을 줄이고, 2세대 표적항암제의 내성 발생위험을 개선한 약물치료 방법입니다. 단점으로는 갑상선 질환, 폐렴, 간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표적항암허가약물치료 특약 특약과 치료 비용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 특약 진단비는 특정 표적인자가 발견되어 식품 의약품 안전처의 효능 효과 범위내에 사용하거나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이 승인한 요법으로 항암약물치료를 하였을때 받을 수 있으며, 식품 의약품 안전처의 효능효과 범위 외에 사용하거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승인한 요법이 아닌 경우 의사의 처방이 있더라도 진단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표적항암약물치료제 허가 여부 확인하는 방법

식품 의약품 안전처 (https://nedrug.mfds.go.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표적항암 약물허가치료제 비용 예상 금액

유방암:

캐시일라 주 -  완치예상 비용 약 6,600만원

아바스틴 주 -  완치예상 비용 약4,300만원

폐암:

잴코리 캡슐- 완치예상 비용 약7,500만원

자이카디아 캡슐- 완치예상 비용 약4,100만원

대장암:

얼비툭스 주- 완치예상 비용 약4,000만원

위암:

사이람자 주- 완치예상 비용 약2,800만

반응형